공통사항
- 신 교육과정은 2022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 신교육과정이 구교육과정에 우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2017학년도 이전에 입학한 학생은 입학당시 교육과정을 적용하되, 학적변동으로 인해 재입학 및 복학한 학생은 입학년도 교육과정 또는 복학년도와 동일한 학년의 재학생이 적용받는 교육과정중 학생이 선택할 수 있다.
- 편입학생의 교육과정 적용은 편입학한 학년의 재학생과 동일한 교육과정 적용을 원칙으로 하며, 학생의 선택에 의하여 편입학한 연도의 교육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 교과목 이수구분이 변경된 경우에는 이수당시의 구분에 따른다. 단, 교육과정 개편으로 이수구분이 변경된 경우 학생이 선택할 수 있다.
- 교육과정 개편으로 필수교과목이 폐지된 경우에는 동일 교과목 또는 대체 교과목을 지정하여 이수하게 하여야 하며, 이수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선택 교과목을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
- 2011학년도 이전 입학생 모두 일반선택은 “졸업에 필요한 학점”만 충족하면 일반선택영역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
- 교육과정 개편 등으로 인하여 교육과정 이수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학과교수회의 결정에 따른다.
교양교육
2022학년도 이전 입학생의 경우 입학년도 교육과정 구성표의 교양 영역별 이수학점을 모두 충족해야 하고, 교육과정 개편으로 교과목 학점이 감소하여 교양학점이 부족한 경우 현행 교육과정의 균형교양에서 부족한 교양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여 총 교양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공통교양, 기초교양, 공통기초, 해람기초교양
「국어와 생활」, 「읽기와 글쓰기」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
-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 「국어와 생활」영역, 2014학년도 기초교양 「읽기와 글쓰기」영역, 2015~2016학년도 공통기초 「읽기와 글쓰기」영역, 2017~2019학년도 해람기초교양 「창의적사고와 표현」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기초교양 「사고와 표현」영역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외국어」영역,「글로벌 의사소통」에 대한 경과 조치
-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 「외국어」영역, 2014학년도 기초교양「외국어」영역, 2015~2016학년도 공통기초「외국어」영역, 2017~2019학년도 해람기초교양 「글로벌 의사소통」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기초교양 「글로벌 의사소통」영역을 이수하여야 한다.
- 2016학년도 이전 입학생은「외국어(영어, 독일어, 중국어, 일본어)」영역의 2과목을 선택하여 4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외국어」영역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
「정보화」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
-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정보화」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기초교양 중「디지털 리터러시」영역의 교과목 중 1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창의력 및 인성」, 「전인적 인격형성」 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
-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 「창의력 및 인성」영역, 2017~2019학년도 해람기초교양 「전인적 인격형성」 영역을 이수 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기초교양「창의적 표현」영역의 ‘비판적 사고와 말하기’또는 균형교양「인문학」영역 중 ‘논리와 비판적 사고, 문화비평과 가치, 한국사길잡이, 세계사 길잡이’ 교과목 중 1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체험과정」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
-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 「체험과정」영역을 이수 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해람교양 「지역이해와 봉사」영역 중 ‘사회봉사’, ‘해외봉사’, ’장애의 이해‘ 교과목에서 충족하여야 한다.
「대학교시」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
- 2017, 2018학년도 입학생은 입학 당시 “해람인의 인성과 자아찾기” 교과목 이수를 우선으로 하되, 학생의 선택에 의하여 기초교양「디지털 리터러시」영역 중 ‘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 ‘기초 R프로그래밍’, ‘알기쉬운 소프트웨어코딩’ 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이해」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
- 2019~2021학년도 입학생 중 해람기초교양, 특별교양「4차 산업혁명의 이해」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기초교양「디지털 리터러시」영역 중‘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기초 R프로그래밍’, ‘알기쉬운 소프트웨어코딩’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
실천과정, 실천교양
2014학년도「실천과정」, 2015~2016학년도 「실천교양」의 SLC(학생생애도전프로그램)는 총250점(포인트 영역구분 없음)을 취득해야 이수가 가능하며, 부족한 학점은 현 교육과정의 해람교양「지역이해와 봉사」영역 교과목으로 충족하여야 한다.
특별교양
- 2017~2019학년도 입학생 중 특별교양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 현 교육과정의 해람교양 영역에서 부족한 학점을 충족하여야 한다.
- 2020~2021학년도 입학생 중 특별교양 「4차 산업혁명의 이해」영역은 기초교양「디지털 리터러시」영역 중 ‘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기초 R 프로그래밍’,‘알기쉬운 소프트웨어코딩’ 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
- 2020~2021학년도 입학생 중 특별교양 「진로개발과 사회봉사」,「체험중심 인성함양」영역은 해람교양 교과목으로 영역 구분없이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
일반교양, 균형기초, 융합교양, 심화교양
2014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일반교양, 융합교양」, 2015 ~ 2016학년도 「균형기초, 융합교양, 심화교양」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균형교양에서 부족한 학점을 충족하여야 한다.
대학교양
2011학년도 이전 입학생 중 대학교양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 현 교육과정의 균형교양에서 교과목을 이수하여 대학교양의 부족한 학점을 충족하여야 한다.
전공교육
- 교육과정의 개편으로 교과구분이 변경되어 현재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공기초 및 전공필수 교과목을 모두 이수하여도 이수 영역의 학점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전공선택 과목을 대체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 2009학년도 이전 입학생 중 전공(계열)기초 교과목을 이수하지 못하였거나 재수강 하고자하는 경우, 모집단위 변경으로 인하여 계열기초 또는 전공기초 교과목이 개편된 경우 개편된 소속 학과의 전공기초 교과목을 이수하여 이수학점을 충족하여야 하며, 모두 이수하여도 이수학점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는 입학당시 소속학과군 또는 학부였던 전공의 전공기초 교과목을 이수하여 이수학점을 충족할 수 있다.
- NURI사업종료에 따라 화학신소재학과, 신소재금속공학과, 세라믹공학과, 토목공학과, 정밀기계공학과의 2007학년도 이후 입학자 및 동일학년 재학생은 변경된 전공 이수학점에 따라 이수하며, 2004~2006학년도 입학생은 입학년도의 교과과정 이수학점을 적용하되, 폐지된 교과목에 대하여 전공선택 교과목 중에서 대체지정 교과목을 두어 이수하게 한다.
여성인력개발학과 재학생들의 전공교육과정 이수 경과조치
- 2017학년도부터 폐과가 되는 여성인력개발학과 재학생(’17학년도 이후 졸업예정자)들은 전공영역별 이수학점과 상관없이 입학년도의 총 전공 이수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
- 동일ㆍ대체교과목을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대상교과목을 미이수한 경우 부족한 전공 이수학점은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일본학과, 자치행정학과, 사회복지학과, 다문화학과의 전공교과목을 이수하면 여성인력개발학과 전공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
관리 담당부서
교육혁신과 (033-640-2024~8)
최종수정일 : 2023. 03. 06.